글라이신 에어맨 1953 Vintage Limited Editon 대체불가 매력 3

Updated on :

글라이신 에어맨gl0157

최초 파일럿 시계인 글라이신 에어맨 1953 빈티지 리미티드 에디션은 에어맨 시리즈 중 원픽 아이템입니다.

지금까지 레어한 에어맨들만 소장했지만 결국 이 모델 하나만 남겼습니다.

왜 1953만 남겼는지 글라이신 에어맨 Gl0157의 대체불가한 3가지 매력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주의) 이 매력을 알게되면 지금 중고장터에서 에어맨 1953을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지 모릅니다.



글라이신 에어맨gl0157
< 글라이신 에어맨 1953 Vintage Limited Edition >

INTRO

‘글라이신 에어맨’ 시리즈는 헤리티지와 오리지널리티를 갖춘 시계 중에 가장 저평가된 브랜드일 거라 생각됩니다. 그래서 여러 유튜브 채널에서도 ‘글라이신 에어맨’ 시리즈가 저평가됐다는 리뷰를 다루고 있습니다.

글라이신은 국내보다는 해외에 더 많은 마니아를 보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페이스북의 글라이신 페이지만 보더라도 어마어마한 유저들이 있습니다. 그만큼 에어맨이라는 시계가 매력이 있다는 얘기겠죠.


굿바이 나의 에어맨!

지난 1년 동안 에어맨에 빠져 정신없이 에어맨 시리즈를 모으게 됐습니다. 운 좋게도 유니크한 모델만 기추하게 됐습니다. 지금은 매물이 별로 없어 레어 아이템인 에어맨 루미너스 퓨리스트루미너스 GMT, 46mm 빅 파일럿 워치인 에어맨 17 퓨리스트, 에어맨 17 GMT 그리고 글라이신 에어맨 1953 빈티지 한정판입니다.

글라이신 에어맨 루미너스
< 글라이신 에어맨 루미너스 퓨리스트 vs. GMT>
글라이신 에어맨17
< 글라이신 에어맨17 퓨리스트 vs. GMT >

현재 글라이신 코리아 공홈에 가보면 에어맨은 ‘Vintage’ 시리즈와 ‘Contemporary’ 시리즈로 판매되고 있습니다. Contemporary 시리즈는 Combat Sub 같은 도트 인덱스로 파일럿 워치보다는 다이버 워치 같은 느낌입니다. 개인차는 있겠지만 전반적으로는 Vintage 시리즈가 더 선호되는 것 같습니다.

어쨌든 매력적인 에어맨을 소유했지만 지금은 모두 방출하고 글라이신 에어맨 1953만 남기게 됐습니다.

에어맨 1953은 최초 에어맨을 사이즈만 다르게 복각한 모델로 오리지널에 가장 가깝습니다.

초기-글라이신-에어맨
<출처 : https://glycine-watch.ch/history>

초기 에어맨을 보면 기능적으로, 또 디자인적으로도 완성도가 정말 높았다고 생각됩니다. 만약 모든 에어맨 시리즈 중에서 단 하나의 에어맨을 선택해야 한다면 주저없이 초기 모델을 계승한 글라이신 에어맨 1953 입니다.




글라이신 에어맨 1953 대체불가 매력 3

1. 빈티지한 다이얼 페이스

시계를 보때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곳은 아마 다이얼일 겁니다. gl0157의 화이트 다이얼은 여타 에어맨의 화이트 다이얼과는 차이가 있습니다. 화면상으로 본 에어맨 화이트 다이얼은 블루가 가미된 차가운 화이트처럼 보입니다. 이건 Base22 화이트 모델이 가장 두드려져 보이더군요.

글라이신 에어맨 no.1
[Airman no.1 + Base22 airman, 출처 : Ashford]
글라이신-에어맨-1953

하지만 GL0157은 창백해 보이는 화이트가 아닌 따뜻한 아이보리 컬러입니다. 그래서 그런지 다이얼을 계속 보게 됩니다.

또 에어맨 Gl0157을 다른 에어맨 퓨리스트와 구분 짓는 게 바로 이 넘버 인덱스입니다. 빈티지한 넘버 폰트는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습니다.

또 짝수 넘버만 강조해 비행 중에 시간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가독성을 높였습니다. 게다가 디자인적으로도 다른 에어맨 시리즈보다 깔끔해 슈트에도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.


2. 삶과 함께하는 빈티지

6 2

지금은 브론즈 케이스의 시계가 유행입니다.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다양한 사용 흔적이 남고 파티나가 생기는 매력적인 케이스임은 분명합니다. 하지만 저는 감당이 어려울 것 같아 브론즈 케이스는 제외시켰습니다.

하지만 GL0157은 자세히 봐야 발견할 수 있는 파티나가 핸즈에 생기고 있습니다. 브론즈 케이스에 비하면 ‘새발의 피’ 정도겠지만 오히려 과하지 않고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이라 더 마음에 들더군요.

그냥 파티나가 생겼다면 큰 감흥이 없지만 ‘나와 함께한 세월’의 흔적이 남는 것 같아 더 애착이 갑니다. 이건 아마 실사용 유저들만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

3. 대안이 없는 24시간계 파일럿 워치

빈티지한 아이보리 컬러의 다이얼, 핸즈의 파티나 등을 차치하고도 24시간계 워치로는 글라이신 에어맨을 대체할 브랜드가 없다는 것입니다. 글라이신 에어맨 퓨리스트가 더 매력적인 이유입니다.

솔직히 에어맨 GMT 모델은 대안이 많습니다. 글라이신 에어맨이 롤렉스보다도 1년 더 빠르게 출시됐다고는 하나 헤리티지를 빼놓고 GMT 모델만 놓고 보면 더 좋고 아름다운 시계들이 많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.

하지만 24시간계는 글라이신 에어맨 퓨리스트가 사실상 유일한 대안입니다. 물론 에포스, 론진, 프레드릭 콘스탄틴 등에도 24시간계 워치가 있습니다만 이들 브랜드에선 24시간계 워치가 메인 라인이 아니다 보니 디자인이나 라인업이 다양하지 않습니다.

아마 이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며 글라이신 에어맨 퓨리스트의 인기는 더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. 롤렉스가 24시간계 시계를 만든다면 판도는 달라지겠지만 그럴 일은 없겠죠.


아쉬운 점

무브는 스와치의 정책상 셀리타 밖에는 선택지가 없다고는 하나 백 케이스가 no.1이나 Chief처럼 솔리드 케이스가 아닌 점은 상당히 아쉽습니다. 파일럿 시계의 오리지널리티를 생각하면 솔리드 케이스에 항자성을 높여 출시되는 것이 더 콘셉트에 맞는 것 같은데요. 다른 모델도 아니고 초기 모델을 복각한 모델로 출시한 GL0157이 씨쓰루 백을 채택했다는 것은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.


정리합니다.

헤리티지, 레거시, 오리지널리티, 파일럿 워치, 24시간계, 최초의 항공시계 등 이 모든 수식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모델은 글라이신 에어맨 퓨리스트는 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. 그중 글라이신 에어맨 1953은 당연 원탑이라고 말씀드립니다.

물론 지금은 단종돼 중고 시장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며 이 모델에 대한 프리미엄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.

지금은 후속작 ‘빈티지 눈’ 모델이 나왔습니다. GL0157보다 다이얼 사이즈는 40mm로 제가 선호하는 사이즈로 줄었지만 방수 성능이 다운그레이드 돼 아쉬움은 여전히 남습니다.



<추천 글 보기 – 사진을 클릭하세요.>

글라이신 에어맨 줄질
<글라이신 에어맨 1953 스트랩 교체기>
글라이신 컴뱃 서브
<글라이신 컴뱃 서브 GL0087>
3 1
<모리스 라크로와 쁘띠 세콩드>

이 포스팅의 short URL : https://tearstar.net/uqfd